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슈

공연장 박수 언제 칠까? (클래식, 실내악 관람 에티켓)

by 이슈내놔라 2021. 5. 27.
반응형

공연장 가기 전, 준비해야 할 에티켓

 

공연에 걸맞은 복장 준비

 

단정한 복장을 추전 드립니다. 지나치게 캐주얼한 복장은 자칫 분위기를 해칠 수 있고, 소리가 나거나 눈부신 액세서리 가 달린 의류 및 잡화 작용은 주위 관객과 무대에 오른 연주지에게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공연장 가는 길, 연주곡 리스트 미리 확인

공연장의 라인업과 선곡리스트를 보고가세요. 홈페이지 혹은 홍보물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가면 더 깊이 있는 공연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공연장 내부 매너, 어떤 에티켓을 지켜야 할까?

 

공연장 도착은 여유있게

공연 시작 후 입장을 할 경우 관객은 물론, 무대 위의 연주자들에게도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연 시작 30분 전부터 입장이 시작되는데, 이 시간에는 도착해서 미리 자신의 좌석을 찾아 착석하는 게 좋습니다.

악기를 조율하는 연주자 방해 금지

공연 시간이 되면 무대로 연주자들이 입장하고, 완벽한 공연을 위해 악기를 조율(튜닝)하는 과정을 합니다. 이때 소리에 감격하여 환호성이나 손뼉을 친다면, 연주자들의 집중력이 깨지게 된답니다.

공연 중 대화와 취식하지 않기

공연 도중 서로 대화하는 소리, 음식물을 섭취하는 행동은 타인의 고유한 관람을 방해하는 행동입니다. 서로의 작은 배려를 통해 훌륭한 관람 분위기를 형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연장 내부 인증샷 금지

공연 중 사진촬영은 법적으로 저작권 침해를 하는 행위임과 동시에 셔터소리 및 액정의 빛으로 인해 타인의 공연 감상을 방해하는 행위입니다. SNS에 공유하기 위한 사진이나 영상은 공연장 외부에서 촬영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연 중 자리이동 하지 않기

공연 도중에 다른 자리가 비어있다고 하여 이동하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공연 도중 쉬는 시간이 있다면 다른 관람객에게 양해를 구한 뒤 자리를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공연에 호응하기, 박수 치는 순간과 앙코르(앵콜) 요청 방법

 

박수치는 타이밍은 언제가 좋을까?

악기 조율이 끝나면 지휘자가 등장하는데, 협연자가 있을 경우 협연자와 함께 등장합니다. 이때 박수를 맘껏 치면 됩니다. 악장과 악장 사이에 박수를 치면 연주의 흐름을 깰 수 있습니다. 악장 사이의 정적 또한 작품의 한 부분으로 음미하듯 감상바랍니다. 지휘자가 인사를 할 때 혹은 연주자가 일어나 인사할 때 큰 박수로 호응하면 됩니다. 다른 관객의 감상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공연 에티켓입니다.

감동을 이어서, 앙코르(앵콜) 요청하는 방법

클래식 공연에서는 '앙코르(앵콜)'이라는 외침 대신, 큰 박수를 길게 치는 것이 앙코르(앵콜)을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클래식 공연은 보통 앙코르곡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공연이 끝나면 큰 박수로 앙코르를 요청하고 감동을 이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