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이슈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방법

by 이슈내놔라 2020. 4. 9.
반응형

오염된 마스크는 만지지 않거나 바로 폐기하면 전염의 위험이 없다. 그러나 사람의 손이나 스마트폰에 묻은 균은 눈코입으로 전염될 위험이 있다.

아마도 대부분의 확진자들은 마스크 오염이 아닌 손의 오염으로 인한 감염이 주원인이었을 것이다. 물론 바이러스가 손에서 얼굴로만 가지 않는다면 안전하다. 어찌보면 현실적으로 코로나에 걸리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손을 절대 얼굴에 가져가지 않는다면 바이러스를 만나더라도 걸리지 않을 확률이 높다. 바이러스는 스스로 이동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3월 17일 뉴 잉글랜드 의학 저널에 발표된 이전 연구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는 구리에서 최대 4시간, 골판지에서 최대 1일, 플라스틱 및 스테인리스 강에서 최대 3일까지 살 수 있다고 합니다. 40도의 상대 습도에서 70도 화씨 방에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표면에서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의 수명을 SARS 코로나 바이러스의 수명과 비교했습니다. 그들은 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난감에서 자동차 부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인 스테인레스 스틸과 폴리 프로필렌에서 가장 오래 살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두 바이러스 모두 플라스틱에서 최대 3일 동안 지속되었으며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는 강철에서 최대 3일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골판지에서 새 코로나 바이러스는 SARS보다 3배 더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매끄러운 표면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더 좋습니다

Journal of Hospital Infection에서 는 다양한 표면에서 인간에서 발견되는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의 수명을 조사했습니다. 화씨 68도(섭씨 20도)의 SARS 코로나 바이러스는 강철에서 2일, 나무와 유리에서 4일, 금속, 플라스틱 및 세라믹에서 5일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또한 SARS의 한 가지 변형이 실온에서 플라스틱 표면에서 최대 9일 지속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SARS는 알루미늄에서 2시간에서 8시간, 라텍스에서 8시간 미만 동안 생존했습니다.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교의 역학 학자 인 Rachel Graham에 따르면, 손잡이와 타판과 같은 매끄럽고 다공성이 아닌 표면이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를 운반하는 데 더 좋습니다. 돈, 머리카락, 옷감과 같은 다공성 표면은 작은 공간이나 구멍이 미생물을 가두어 전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오래 생존 할 수 없다고 Graham은 말했습니다.

"코인은 현금보다 바이러스를 더 잘 전염시킬 것이지만 이것은 큰 관심사가되지 않을 것, 어쨌든 돈이 더럽다고 생각해야한다. 너무 많은 손을 거치지 않아야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주변 온도가 큰 차이를 만듭니다

Journal of Hospital Infection 연구에 따르면 온도의 급상승으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의 수명이 달라졌습니다. 68도에서 86도까지 18도 화씨 점프는 SARS가 강철 표면에서 지속되는 시간을 최소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Lancet에 따르면 바이러스의 수명과 주변 온도 사이에서 유사한 연관성이 발견되었습니다. 섭씨 4도 (화씨 39도)에서 바이러스는 테스트 튜브에서 최대 2주간 지속되었습니다. 온도가 섭씨 37도 (화씨 99도)로 올라 갔을 때 그 수명은 하루로 떨어졌습니다.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일부 코로나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외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에서 공중으로 여행 할 때 바이러스 입자를 보호하는 지방층입니다. 그러나 그 칼집은 말라서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습니다. Graham은 습도가 높고 온도가 낮고 바람이 불고 단단한 표면이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의 생존에 좋다고 말했습니다.


표면을 소독하는 방법

연구의 저자는 인간 코로나 바이러스가 62% ~ 71% 에탄올 알코올, 0.5% 과산화수소 또는 0.1% 차아 염소산 나트륨을 함유한 용액으로 세척하면 1분 이내에 표면에서 "효율적으로 비활성화 될 수 있다. 우리는 SARS-CoV-2와 비슷한 효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2월 27일이란의 한 의료진이 소독제를 살포하여 이란의 화장실에서 화장실을 소독했습니다. 더
로이터를 통한 WANA (서아시아 뉴스 에이전시)
Graham은이 표면 소독제가 15초 안에 작동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의 살인율을 얻으려면 일반적으로 5분에서 6분 사이에 몇 분 정도 기다려야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유사하게, 최근의 Lancet 연구는 가정용 표백제, 70 % 농도의 에탄올 및 기타 소독제에 농축된 바이러스 샘플을 침수시켰습니다. 결과는 모두 실온에서 5분 이내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모두 죽였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핸드 소프는 15분이 걸렸습니다. 

Graham은 표면을 소독할 때 바이러스를 감염시킬 수있는 수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바이러스를 감염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소독제라고 표시된 대부분의 상업용 제품은 99.9 %의 살상 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는 알코올 함량이 충분히 높지 않기 때문에 딱딱한 표면 소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손 소독제는 피부의 모든 기름과 수분을 벗겨 내지 않고 손에 감염된 양을 낮추는 것을 의미하며, 표백제와 같은 표면 소독제는 표면에 더 좋습니다."


얼굴을 만지지 말고 손을 씻으십시오

Graham은 손을 씻고 얼굴을 만지지 말아야한다는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표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Journal of Hospital Infection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A 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있는 표면을 5초 동안 만지면 그 표면에 사는 바이러스의 32%가 손으로 옮겨 질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먹기 전이나, 화장을 고치거나, 아기와 놀아줄 때는 손을 씻으십시오. 바이러스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지만 머리를 씻을 것"도 제안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손을 통해 감염될 수 없으므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으면 감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결국은 우리가 이동시킨 것이다. 나와 우리 모두가 무심코 행한 부주의한 행동들, 그 안전불감증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