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슈

[슬기로운 투자 생활] 10. 데이트레이딩 방법의 정석

by 이슈내놔라 2020. 9. 11.
반응형

 

[슬기로운 투자 생활] 

 

10. 데이트레이딩의 정석

 

 

가. 준비단계

 

일단 PC를 2대 정도 준비하는데 이는 여러 가지의 정보를 한눈에 보기 위한 목적이며, 신속하고 정확한 실시간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데이트레이더의 최대의 무기이다.

 

기존에 사용중인 PC에 듀얼그래픽카드를 쓰면 되니까 PC 2대면 효율적일 것이다.

 

*초보투자자의 경우 부단한 모의투자후 실전장세를 대비해야한다.

 

실전투자에 대한 장중이익을 추구하는 것보다 장세를 잘못보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으므로, 초보자의 경우 최소한 2~3달 동안 연습게임을 해봐야 하고 원금의 5% 정도로 배팅하는 것도 무난하다.

 

HTS를 자유자재로 만질 수 있도록 숙달해야 하고 컴퓨터 자판 숫자는 보지 않고도 입력이 가능해야 하고, 초보자의 경우3~4% 이익이 발생하면 곧바로 매도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지선 및 저항선 단가를 기술하고, 가지고 있는 물량을 정확히 인지하기 위하여 미니 마커 보드판을 준비하여 가까운 위치에 비치하여 사용하면 편리하다.

 

 

 

나. 장 시작 전에 챙겨볼 자료들

 

- 신문 : 아침(매일경제, 한국경제), 오후(내외경제신문)

 

- 사이트 : 나스닥 및 다우지수 일봉차트, 미국시장 상승 및 하락종목군,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마이크로테크놀러지 주가 및 차트, 한국기업 DR가, Dram가격, 외국인 및 기관 매수종목

 

- 전일오후부터 제공되는 시간대별 공시사항

 

  유무상증자 일정, 자사주 매입 및 소각, 해외수출건 수주 등

 

- 증권사 및 투신권 추천종목 : 보유자는 매도하는 기준으로 최대한 활용

 

- 거래량 급증주 및 골든크로스 종목차트 중 유망주 발굴

 

- 차트미인주 : 전일 미리 1,200개 검색 -> 40개 수준으로 압축 -> 5개로 확정(아침)

 

-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군주

 

  데이트레이딩 종목선정

 

- 바닥권 거래량 급증종목

 

캔들차트는 일반적으로 속임수를 보일 수 있지만 거래량은 거짓이 없다고 보는데 바닥권에서 거래량의 증가는 상승의 직전과정으로 보아도 무관할 것이다 데이트레이딩 작업 중 폭락장을 만나더라도 안전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바닥권 첫 상한가 종목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보고 매수에 가담한다. 재료가 없는 가운데 약 6개월 이상 조정기간을 겪은 종목중에 바닥권 첫 상한가 종목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횡보기간이 길면 길수록 세력의 등장과 함께 힘이 붙는 경우가 많다.

 

- 종목에 따라, 20일선과 60일선 이평선을 축으로 상승하는 종목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이전 고점을 뚫고 날라가는 종목을 주목하라.

 

신고가는 상승장에서 자주 나타나는 패턴으로 전고점 돌파 후 매물벽이 없다는 강력한 장점을 주무기로 한다.

 

역시 주의할 점은 전고점 돌파에 실패하면 긴 하락의 터널로 들어서므로 신속한 매도를 돌파성공시에는 큰 시세를 주므로 가지고가는 전략을 위주로 한다.

 

상승시의 형태를 살펴보면 하락쐐기형 패턴을 뚫는 순간에 매수를 고려해야 하고 거래량이 실린 양봉이라면 신뢰도는 더 크다고 보아야한다.

 

하락쐐기형을 상방향으로 뚫으며 상승한 이후에 상승분의 50%만큼 조정을 보였다가 다시 상승으로 연계되고 이때부터는 상승하며 따라 올라오는 20일 이동평균선에 매수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대부분 상승 파동은 3번 정도의 파동이 있다고 생각하고 매매하면 되고 전고점들을 돌파하는 순간들도 매수포지션으로 보아야하고 돌파 이후에 지지선으로 작용하게된다.

 

- 단기 V자형 급등주도 타켓으로 삼는다.

 

급한 단기적인 하락으로 투매 물량이 쏟아지고 일시적인 매물공백이 생기며 역배열상태에서 정배열 상태로 차트는 정상화 된다 기울기가 급할수록 하락폭이 클수록 반등의 신뢰도는 높다.

 

- 강세장과 약세장을 판단하여 약세장일 경우에 초소형주를 노린다.

 

- 꾸준하게 외국인들이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는 종목들도 관심을 가져야한다. 시간별로 투신권, 외국인들의 랜덤한 매수 매도 종목을 HTS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관심을 가지고 차트를 분석후 타당성이 있으면 매수종목으로 삼는다.

 

- 대부분 갭하락이 아침장부터 연이어2일이상 발생한 경우 그 다음날 갭상승이 발생하는경우가 대부분이고 반대로 갭상승2번이상 이면 갭하락될 가능성이 많다.

 

- 차트별 미인주로3개 정도의 종목으로 압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장내 코스닥 합쳐서 1200개 종목을 하루에 한번정도는 검색을 하여 1차적으로 40개 정도로 압축하고 당일아침5개정도의 종목으로 슬림화한다.

 

기본적으로 보는방법은 시세가 골든크로스난 종목이나 거래량 급등주, 차트미인주 로 나누어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상하진동폭이 커야한다.

 

보조지표로서 스타캐스팅, CCI, RSI, 볼린져밴드, MACD OSC 지표를 확인하여 더욱더 개인들이 따라 붙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아야한다.

 

 

 

매도시점 파악

 

- 실시간 각종상황 자료인(미국시장의 나스닥선물지수 및 외국인 선물매매동태)를 살피며 다음날 갭상승이 기대되는지, 갭하락 상황인지를 명확히 예측한다.

 

- 나스닥 선물지수가 +40인 경우 강력한 상승의지로 보아 기장 강한 테마를 형성하는 종목의 대장주를 잡도록 노력하고 최소한 준대장주라도 접근해야 한다 반면에 나스닥 선물지수가 -40이하인 경우 일단 매도의 관점으로 대처한다.

 

- 외국인들의 선물 동태에 따라서 장마감까지 및 다음날 시세의 운명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외국인들의 신규매수 여부에 신경을 써야한다. - 폐장전 30분 전에 오버나이트인지, 이익 실현인지를 판단한다.

 

- 강세장 : 오버나이트 세력참여를 기대하며 홀딩

 

- 약세장 : 데이트레이더 물량 출회 예상으로 매도

 

허매도와 허매수를 이용한 판단 중요

 

 

 

 

 

 

#주식투자 #주식 #주린이 #주식초보 #주식투자방법 #급등주 #테마주 #주식공부 #주식투자하는법 #데이트레이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