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슈

[슬기로운 투자 생활] 9. 주식시장 4가지 패턴별 투자기법

by 이슈내놔라 2020. 9. 10.
반응형

 

[슬기로운 투자 생활] 

 

9. 주식시장 4가지 패턴별 투자기법

 

 

주식시장은 스캘퍼, 데이트레이더, 스윙트레이더, 중장기투자자의 4가지 투자패턴별로 크게나누어 대별해서 분류하고 있다. 

 

가장 효율적이면서 하락장에서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둘 수 있는 패턴은 데이트레이더가 주로 사용하는 데이트레이딩(초단기 단타매매 전략)이다.

 

이는 데이트레이딩 전략이 너무 쉽다고 생각하여 초보자들이 함부로 뛰어든 결과로 과매수 단계에서 세력들에게 혼선을 준 결과가 크게 작용되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고, 실패한 투자자들이 어느정도 장에서 물러나 있으므로 재차 중무장을 한 후 정석적인 단기매매를 한다면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단기매매를 하면서 너무 쉽게 접근하면서 함정에 빠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일단 기본자질을 기르고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결단력을 배양하고 기본적인 기술적 분석에 능통해야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재차 명심해야한다.

 

정통적인 주식 매매기법을 숙달하지 않고 그저 감정에 쌓여 기분 내키는대로 매수 및 매도를 한다면 1억 아니라 10억을 준다고 해도 원금보전이 어려울 것이다.

 

 

 

바둑에서 크게 대세를 보듯이 잔파동을 무시하고 큰파동만을 가지고 상승과 하락의 명함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고 높이 나는 새가 더 많은 먹이감을 발견할 수 있는 것처럼 진행과정을 명확히 판단하고 향후 파동의 진행방향을 예상할 수 있어야한다.

 

주식은 정통적인 기존방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상황처리 능력이 있어야만 대응이 가능한 오묘한 이치가 따로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주식프로들이 데이트레이딩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틱차트 50선을 내놓고 중급자 수준으로 체험훈련을 시켜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기본취지를 둔다.

 

 

 

주식은 진정한 투자라고 하듯이 주식시장에서 큰 이익을 얻기위해서는 투자자 자기 본인에 대한 공부를 소홀히해서는 안 된다.

 

단지 증권관련 책 몇 권 보고 엘리오트파동이나 캔들차트 몇 개를 습득 후 실전에 뛰어들어 세력들과 싸우게 되면 결국 패가망신되어 빈 구렁텅이에 빠지게 된다 공부하지 않고 실매매 하는 것이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 행위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한편으로 생각해 볼라치면 광의의 관점에서 주식공부는 어려운 것이 없고 단순논리라고 표현해 본다.

 

주요 테마나 종목에 대한 이슈를 따지기 위하여 투자자 본인이 시황을 평가해 보고 부족함이 있다면 저명한 고수(예측가)들의 의견을 들어 보는 것도 실속있는 훈련이 될 것이다.

 

 

간혹 개인투자자들은 1억 이상의 개인의 입장에서 천문학적인 배팅을 하면서 직장생활로 바쁘다든지 도무지 쳐다봐도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불평들을 하는데 참으로 안쓰럽기도 하고 걱정이 앞선다.

 

다른 분야의 학문과 견주어 보았을 때 주식학은 수학적인 요소와 심리학적인 요소가 강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패턴들이 등장되므로 구시대적인 투자패턴은 배제하고 신세대적인 사고로 뜬구름잡는 케케묵은 과거의 이론들은 과감히 던져 버려야한다.

 

종목별 시세의 움직임을 가만히 음미하며 살펴보게 되면 시세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무엇인가에 연동되며 따라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 이것을 시세이동이라고 한다.

 

 

이 시세이동은 3가지방향으로 연동될 수 밖에 없는데 상승, 보합, 하락을 지칭한다.

 

평이한 용어로 귀결되겠지만 대박과 깡통이 상존하는 변화무쌍한 주식시장을 대변하는 6글자로 귀결된다.

 

우리가 풀어야 할 중점사항 중에 제일 최우선의 급소는 이제까지 상승기조를 가져왔던 종목의 경우 재차 하락의 비탈길로 미끌어지기 시작하는데 어디까지 얼마의 하락을 가져오는가이다.

 

이에 반해서 이제까지 5일선 밑에서 추락이라는 고통속에 퍼런멍이 들며 음봉캔들을 보이면서 하락세를 보였던 종목의 경우 재차 되돌림이란 과정을 거쳐서 단기적인 적정주가를 찾기 위하여 반등을 하기 시작하고, 전문가적인 시각으로 어디까지 반등될 것인지를 정확히 간파해야 한다는 것이다.

 

향후 하락장이 예상되면 주식시장을 멀리하여 생업에 더욱더 매진하고 강력한 모멘텀이 주식시장에 순풍을 달면 다시 되돌아와 매진하는 2진법적인 매매가 중요하고 추락하던 하락에 대응하는 되돌림의 반등만을 생각한다면 된다는 프로의 정신도있다.

 

 

 

재차 한번 더 강조하지만 주식시장의 고수들은 1년에 많은 기간을 매매에 참여하지 않고 관찰 및 관망의 시간들을 가지는 휴식기를 1년 중 절반이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참고하여야한다.

 

고수급 프로들의 적극적인 매매 행위는 어느 시기에 어느 종목군이 주도한 상승의 모멘텀이 발생하는지 여부만 따진다.

 

개인들에게는 세력들과 상반되는 심리학적인 유도가 발생하는데 절대적인 매수포인트에 묻지마 매도를 하게 만들고, 팔아야 할 상투지점에서 작전세력들의 시세조정의 주술에 홀려 매수를 하게 된다. 실전매매를 하면서 세력들의 동태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눈뜬장님이나 다를 바 없다.

 

어찌보면 주식시장에 있어서 최고의 승리자는 실전매매에 있어서 최고의 수익률을 따지게 된다.

 

전쟁에 있어서도 각종 전술 및 전략이 아무리 훌륭하였고 각 참모들의 조력이 빛났더라도 결과적으로 적에게 승리하지 못하여 깃발을 내준다면 아무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이제는 막연한 기술을 체득하기보다는 기법연구에 충실하여 아무런 종목에 함부로 들어가지 말아야 할 것을 강조한다 가파른 시장의 장세를 보면 '도 아니면 모'란 말들을 한다.

 

 

이는 주식투자자들의 심리적인 갈등과 환희를 쉽게 일컫는 것이다.

 

심리적인 갈등의 의미에서 주식투자원금의 건전성을 논해보아야 하는데 각 투자자들의 여유자금이

 

아니고 성격상 차입된 자금이라면 대응하는 이자를 보상해야하고, 원금 만기일에 닥쳐 초조감이 생기게 되고 적정한 매수포인트에서 강력한 매수의 입장을 고수하지 못하게 된다.

 

심리적인 갈등을 이기기 위해서는 평온한 마음을 항상 견지하여 느슨한 복장보다는 타이트한 화이트칼라의 복장으로 빈틈없는 모습을 가져야한다.

 

 

 

장이 없는 날에는 전통적인 사극을 보고 철학적인 서양문학사와 대덕스님들의 선답집을 보라!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금시대의 세련된 문화보다는 다소 답답하기는 하지만 인간의 마음을 다스리는 오묘한 실체와 인간의 자아상을 생각하게 해주는 대목들이 많이 포함되어있다.

 

어찌됐든 주식시장은 현대 자본주의 시장의 꽃으로 비유될 정도로 발달해 왔고, 각 기업의 자본 조달원으로 톡톡한 몫을 하고 있다.

 

 

 

 

 

 

 

#주식투자 #주식 #주린이 #주식초보 #주식투자방법 #급등주 #테마주 #주식공부 #주식투자하는법 #스캘퍼 #데이트레이더 #스윙트레이더 #중장기투자자 #투자패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