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슈

[슬기로운 투자 생활] 3. 주식 투자 급등주를 잡아라

by 이슈내놔라 2020. 9. 8.
반응형

 

[슬기로운 투자 생활] 

 

3.급등주를 잡아라

시세분출종목들의 공통점.


 

기본적인 분석은 다루지 않겠다. 적대적 M&A를 제외하고는 폭등을 한다는 보장이 없으며 실제로 변동성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실적과 재무구조 등을 알아두는 것으로 갈음하겠다.

 

(1) 기본적 차트상의 분석
  

1) 일봉차트상 분석


  

일봉차트상에서는 최소한 5개월 이상 횡보조정을 하면서 추세선을 이탈하여도 다시 추세선을 회복하면서 장기간 거래량이 없이 진행되어 왔다는 점이다. 또한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120일 이동평균선을 제외한 5일, 20일, 60일선이 수렴되는 시점에서 거래량이 형성되었다는 점이다. 추세선상 역배열단계에서 정배열 초기의 시점에서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는 시점(골든크로스)에서 초기 시세 분출을 하며 거래 5일선이 위로 방향을 바꾸는 시점과 일치한다.

    

2) 주봉차트상 분석


  

주봉차트를 분석할 경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경우 2년전 저점대를 형성하고 난 후 4~5개월이 형성된 후 시세 분출을 하게 되는 특성을 지닌다. 예를들면 1998년5월에 주봉차트상 저점을 형성하였다면 그로부터 2년 경과한 2000년 5월부터 4개월이 지난 후인 9월에 시세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점이다. 추세선은 일봉차트와 비슷하며 거래량 유입도 시세분출 전에 대량 거래량이 수반되는 특성을 지닌다.

  

3) 거래량 분석




일봉차트나 주봉차트상에서 볼 때 장기간 거래량 없이 즉, 총 주식수의 30분의 1정도의 거래량 정도 진행된 후 시세 분출전에 10분의 1정도의 대량 거래량이 수반된다는 점이다. 거래량이 무조건 유입되었다고 해서 바로 시세를 분출하는 것은 아니고 전의 최대 거래량이 나온 후에 다시 소멸된 후 거래량이 크게 수반되면서 시세를 내기 시작한다.

 

4) 봉차트의 밀집도 분석


 

과거 주가의 출렁거림이 지속되다가 어느 시점(5일 이상)부터 일정 가격대에서 봉차트가 밀집되어 있다면 이는 향후 주가의 커다란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일봉, 주봉, 월봉 밀집 종목의 발굴을 통해 급등주를 포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일봉, 주봉, 월봉이 밀집된다는 것은 주가가 큰 등락이 없다는 것이며, 이는 주가가 횡보를 하면서 종가관리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럴 때 거래량이 크게 줄어들면 아주 좋은 시점이며 앞서 말한대로 이 때가 바로 주가 조정시 즉, 매수 시점이 되는 것이다.

 
 

(2) 시세분출주의 기술적인 차트유형

 

1) 역배열상태하에서 V형 시세분출주


 

역배열이란 장기 이동평균선이 120선, 60일선, 20일선 그리고 5일선이 위치하고 있으며 일봉이 제일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것을 말하고 이경우 이격도가 크게 벌어진다. 이들 이격도가 큰 종목들은 3~4개월동안 하락 과정에서 하락5파 과정이 나오면 확률이 더 높으며 이동평균선 이격도가 장기에서 중기, 단기까지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의 차이가 같을 수록 확률이 높다.

 

역배열 상태에서 이격도가 큰 종목은 장기적으로 하락한 가운데 다시 단기간에 급락을 거친 종목이다. 이는 골이 깊으면 산이 높다는 격언의 적용과 동일하며 이런 패턴은 이 종목이 전에 어떤 악재에 의하여 단기간의 하락과정에서 하한가가 여러번 나오면서 급락하였고 투매 물량이 다 쏟아져 나와 매도 세력이 전멸되고 이로 인한 일시적 매물 공백현상을 이용해 특정 세력이 단기간 매집하여 시세를 내는 것이다.

 

때문에 V형 패턴은 기간이 짧고, 통상 1개월 내에 50~100%의 단기간 큰 시세를 형성한다.

 

V형 패턴에서는 바닥을 치고 주가가 상승반전되면 매도물량 없는 상한가로 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승은 대게 전고점 부근에서 상승세가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고점 부근에서 접근하는 것보다는 조정후 전고점 물량 소진을 통한 "역헤드엔 쇼울더" 패턴으로의 전환을 확인하면서 들어가는 것이 좋다. 

 
 

2) 기간조정동안 매집 후 시세 분출주


 

이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기술적분석상 공통점과 동일하며 월봉차트상 큰 원형을 보이거나 역배열 하에서 20일 이동평균선, 60일 선의 데드크로스 후 긴 조정을 거치며 바닥에서 3~4개월 원형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20일, 60일 이동평균선의 데드크로스 발생 후 하락 과정에서 V형과 같이 하락5파의 파동이 나온 경우가 확률이 높다. 또한 20일선과 60일선의 하락 과정에서 원만히 수렴이 잘 되어야 하는데 이런 모양은 결국 어떤 세력이 물량매집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추세선이 수렴 후 5일선과 20일선의 이격도가 크지 않은 가운데 주가와 거래량 역시 원형의 모양을 형성한다. 원형 시세분출주는 초기 상승과정이 시작되어 20일선을 돌파한 뒤부터는 통상 세력이 매집하는 1~2개월의 기간이 포착된다.

 

원형이 크게 형성될수록 상승폭이 크고 매집하는 측에서 그만큼 긴 기간동안 많은 물량을 매집했다는 뜻이 내포된다. 일단 매집이 완료되고 골든크로스 형성 전에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 강한 상승이 시작되고, 이러한 패턴이 종목별로 통상 2 ~3인방이 나타나 함께 움직인다. 이 패턴은 역배열에서 종종 일어나는 패턴이다.

 

코스닥에도 현재 원형 바닥을 초기 형성중인 종목이 보이고 있고 1998년도 증권주, 건설주 등 수많은 종목들이 원형을 형성한 예가 있다. 상승 과정에서 증시 여건상 실패할 경우 상승1파의 정배열 전환형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나 극히 드문 사례이다

    

3) 꽈배기 탈출 시세분출주


  

이 패턴은 꽈배기 모양의 박스권 횡보 후에 급등하는 시세분출주 형태로서 세력들이 매집 과정에서 증시의 악재나 그 회사의 어떤 재료 노출로 인해 일반들의 매수세가 들어올 경우 주가를 일단 하락시켜 추세를 이탈시킨 후 2~3개월 재매집해 나가는 경우이다.

 

그 과정에서 삼중바닥 터널형을 완성시키면서 거래량의 증가와 동시에 터널을 통과한다. 터널을 통과할 때까지 일반 매수세는 크게 골탕을 먹게 되는데, 지친 일반 매수세가 떨어져 나가는 순간 주가는 급등하기 시작한다.

 

4) 정배열 진행후 시세분출주

 

정배열형 시세분출주는 주가는 역배열상태하의 긴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을 보인후 바닥을 형성한다. 그후에 바닥권에서는 쌍바닥, 삼중바닥 등 여러 형태의 모양으로 통상 2~3개월간의 횡보 모양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그 동안 모든 이동평균선은 원형의 바닥을 그리면서 60일, 120일등이 결집되어 거의 동시에 골든크로스가 나타난다. 그후 일정한 기간을 거치면서5일, 20일, 60일 이동 평균선들이 차례로 장기 이동평균선 위에 놓이게 되는 정배열로 진입하게 되고 2∼3개월간의 전고점 돌파를 거치면서 시세를 분출한다.

 

 

 

 

 

 

#주식시세 #주식사는법 #주식시장 #삼성전자주식가격 #국내주식 #주식분석 #주식정보 #철도주식 #미국주식투자 #청담동주식부자이희진 #국내주식형펀드 #2020주식 #2021주식 #오늘급등주 #내일급등주 #급등 #급락주 #오늘의급등주 #급등주식 #주식급등주 #코로나급등주 #폭등주 #급등주매수비법 #급등주검색식 #급등주&리스크관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