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슈

[슬기로운 투자 생활] 1. 주식 투자 급등주의 일반적인 특징

by 이슈내놔라 2020. 9. 8.
반응형

 

[슬기로운 투자 생활] 

 

 

1. 급등주의 일반적인 특징

 

 

첫째, 긴 기간조정 다시 말하면 횡보하는 기간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 조정기간 동안에 기나긴 박스권의 횡보세를 보이게 되고 거의 움직임이 없는 슬림화된 횡보는 이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러한 기나긴 박스권의 횡보세는 기술적으로 에너지를 축적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상승 폭발의 기가 쏠리는 예비동작이다.

 

세력들이 물량을 모으는 매집구간이어서 이러한 횡보세는 길면 길수록 좋다고 보는데 장내시장의 경우는 6개월~1년 정도의 횡보하는 기간이 긴데 반해서 코스닥시장은 기간이 짧은편으로3~4개월 정도를 보면 된다.

 

이러한 기간조정을 요하는 것은 기다림에 지친 고점 매물들이 자연스럽게 시장에 소진되거나 매집세에 흡수되면서 상승 시 커다란 물량 저항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조정이 크면 클수록 기간조정이 길면 길수록 상승에 생명은 길게 마련인 것이다

 

 

 

둘째, 가끔 본격적인 폭등세를 보이기 이전에 한번 추세를 죽이고 폭등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왜 나타나는지 속단하기는 어렵고 횡보기간의 매집구간을 거치고 이 기간 동안에 횡보세를 보인 주식을 주의깊게 보던 개인투자자들의 물량을 폭등세로 들어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한번 털어서 빼앗아 버리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

 

이 기간동안에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갖고 있던 물량을 세력에게 빼앗기게 되고 폭등되는 중간에 그저 날아가는 새를 보는 것처럼 매수하기 두려운 마음을 갖게 되고 포기하면서 끝내 매수를 못하게 되어 발만 동동 구른다.

 

이 경우 역시도 개인들의 물량을 털어내기 위한 작업 중에 하나이다 누가나 쉽게 사거나 가지고 있는 세력주는 생명이 길수 없다. 세력들은 이러한 개인들을 철저히 따돌린 후에 주가를 올린다 그래야 몸이 달은 개인들이 매수세에 가담할 것이고 또한 사고자 하는 사람들이 해당 주식을 사기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그 상승 생명은 길게 마련인 것이다

 

 

 

셋째, 단기간의 급등주일수록 소형주인 경우가 많다

 

외국인이 수급주체로 부각되어 세력으로 등장되면서 우량 대형주를 끌어올리는 경우도 있는데 몇 개의 예외 종목을 빼면 상승세를 보이는 대부분의 종목은 소형주인 경우가 많다.

 

개인 세력들은 자금의 한계가 있으므로 대형주는 건드리지 못하는데 이것은 대형주의 경우에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매매대상으로 삼기 때문이다.

 

시세 급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건 중에 하나는 바로 수급이다 유통물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투입되는 자금은 클 것이고 성공확률이나 상승 생명이 길지 못하다 그래서 유통물량이 적은 소외 주로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한번 시세가 나면 그 종목은 더 이상 소외주가 아닌 시장 관심주로 부각되고 그순간이 그종목 상투 국면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넷째, 폭등주는 절대로 개인들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 속성이 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훌륭한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매집구간에서 개인들의 물량을 빼앗아서 고점에서 개인들에게 물량을 넘겨야 한다.

 

또한 상승을 보이는 중에서도 역시 한 번씩 흔들기를 하는데 이것은 저점에서 잡은 개인들의 물량을 다시 빼앗아서 고점에서 추격매수를 하는 사람으로 물갈이를 하기 위해서이다. 즉, 1만 원에서 5만 원까지 끌어올리는데 1만 원 대에서 산 사람들을 모두 5만 원대까지 끌고 갈 수는 없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매물 부담이 상당히 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2만 원, 3만 원대에서 한 번 흔들기를 시도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개인들의 상당수가 물갈이되면서 보유단가는 높아지게 된다. 이런 흔들기가 자전을 돌리면서 세력들이 이익실현성의 매도인지 단순히 흔들기 전략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일단 상승폭이 200%가 넘어가면 세력과 회사와의 연관관계가 있거나 대주주의 암묵적인 동의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대주주 물량 때문인데 보호예수가 걸려있는 신규등록주를 제외하고는 작전을 치는 입장에서는 가장 무서운 것이 대주주의 매도 물량이다. 기껏 엄청 올려놨더니 대주주가 팔아먹기 시작을 하면 '죽 쒀서 개준 꼴'이기도 하고 조그마한 규모의 세력 입장에서는 물량을 도저히 받아낼 수도 없게 되는데 자금 고갈에 따른 작전 실패로 세력이 와해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부분의 세력들은 시장 유통물량을 흡수하며 상승기조를 보이다가 대주주나 목적성의 기관(창투사, 투신사)들의 매도 물량이 나오면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주가 수준이 완전 바닥권이라도 손해를 보면서 다른 종목으로 타깃을 이동시키면서 팔 수밖에 없다

 

그리고 5% 이상의 지분을 소유를 하면 금감원에 신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작전세력이 노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분산을 한다고 해도 무리가 있게 된다.

 

이러한 것을 미연에 방지를 하기 위해서는 세력 성 작전 이전에 대주주나 오너와 미리 담판을 짓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밀약이 선결이 되면 해당 회사에서도 작전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경우도 많다. 횡보할 때는 재료가 없이 뜸하다가도 엄청나게 올라가고 나서 호재가 발표가 되고 공시가 나오는 것은 작전세력이 물량을 털어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즉 그때가 고점이다. 물론 상한가 2~3방짜리의 단기 작전은 별로 상관이 없는 사항이다

 

 

 

여섯째, 대부분 2차 이상의 파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급등한 주식이 엄청난 대량 거래를 수반하고 꼭지를 찍은 후에 작전세력이 모두 팔고 나오면서 하한가에 들어갔어도 다시 부활을 하면서 상한가가 1~2방이 나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급등을 하면 할수록 2차 파동이 나올 가능성은 크나 파동의 폭은 얼마나 될지는 알 수 없고, 이러한 2차 파동의 성격은 1차 파동과는 상당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작전세력이 모두 팔고 나와도 시장에서 투기심리가 작용을 하면서 개인들이 올리는 것이다. 물론 세력이 한 번에 못 팔고 1차 고점과 2차 고점에서 분할 매도를 하는 경우는 2차 시세가 길게 나올 수 있으며 다른 세력이 다시 물량을 받아서 또다시 끌어올리는 경우도 있어서 상승폭은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썩어도 준치'라고 고점에서 모두 세력들이 매도시켜도 마지막 팔 기회를 주면서 2차 파동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도 고려해야 하는데 2차 파동 먹자고 다시 덤비다가는 큰코다치는 결과도 나오므로 2차 공격은 가급적이면 삼가는 것이 좋다.

 

 

 

일곱 번째, 매수세력에 따라서 작전을 하는 성향이 다르다.

 

가령 외국인이 끌어올리는 경우는 완만하게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무엇보다 기업의 실적이 뒷받침이 되는 경우가 많다. 국내 세력은 한 번에 끌어올리며 급등시키고 대부분 실적과는 무관한 경우가 많아서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다.

 

 

 

여덟 번째, 작전주라고 모두 성공을 하는 것은 아니다.

 

꼼꼼히 폭등된 종목의 분석을 하다 보면 세력들이 꼭지에서 팔지 못하고 엄청난 손실을 보고 바닥에 파는 경우도 많이 보게된다. 이것은 거래량 수준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고점에서 거래가 전혀 없이 상승세를 타다가 결국 엄청나게 내려간 다음에 기록적인 대량거래를 수반을 하는 경우가 이 경우이다. 즉 폭등주 중에서는 대량거래 없이 상투를 칠 수도 있기 때문에 거래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지지가 되는 제반이평선이 붕괴되는 시점에서는 매도를 고려해야 한다. 이것은 상승 시에 거래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상승세를 보일 때 거래량의 증가가 수반이 되지 않는 경우는 고점에서 대량거래를 수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홉 번째, 폭등주를 분석을 하다보면 상당수의 종목이 실적과 기본적인 내용이 받쳐주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주식이 어려운 것이 실적이 좋고 회사 내용이 좋다고 무조건 올라가는 것만은 아니다.

 

좋은 투자방법은 기본적인 분석과 기술적인 분석을 적절히 혼합을 하는데 종목 선정은 기본적인 분석을 중시하고 매매타이밍을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서 잡으면 좋을듯하다. 일반적인 원칙들을 알아봤고 이것을 모두 안다고 해서 폭등주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나 이런 원칙을 세우고 세세하게 사례별로 접근을 해보고자 한다.

 

 

 

 

 

 

#급등주 #바이오급등주 #실시간급등주 #급등주최원도 #최근급등주 #거래량을알면폭등주와대박주가보인다 #무료급등주 #급등주&리스크관리 #급등주포착기 #왕개미들의꿈인폭등주와대박주를잡아라 #폭등주 #주식시세 #주식사는법 #주식시장 #삼성전자주식가격 #국내주식 #주식분석 #주식정보 #철도주식 #미국주식투자 #청담동주식부자이희진 #국내주식형펀드 #2019주식 #2020주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