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슈

[슬기로운 투자 생활] 15. 시가 매매와 종가 매매 기법

by 이슈내놔라 2020. 9. 16.
반응형

 

[슬기로운 투자 생활] 

 

15. 시가 매매와 종가 매매 기법

 

 

   

보통 시초가 매수를 하는 경우 당일 종목의 강세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시초가 최저가일 가능성을 타진하면서 시초가 주문을 넣는 경우이다.

 

 

 

시초가 매매 기법

 

- 강력한 재료 보유종목

 

보통 M&A나 A&D 등의 강력한 재료가 장시작 이전에 시장에 재료 노출이 되는 경우, 아침부터 엄청난 매수세가 몰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그재료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면서 얼마나 일찍 주문을 넣느냐에 승패가 좌우된다.

 

이때 만일 그 상승 강도가 예상보다 작다거나 시초가를 붕괴시킨다라면 더 이상의 미련을 두어서는 안 된다.

 

 

 

- 시초가 강세가 예상되는 종목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이틀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이나 전일 상한가 강도가 상당히 강한 종목의 경우 다음날 추가적인 상한가를 예상하는 매수세가 몰리면서 점상한가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시초가 상한가 기록이후 상한가를 지켜준다라면 다음날 추가적인 상한가를 기록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시초가 매수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 시초가 약세가 예상되는 종목

 

위의 경우는 시초가 상한가 내지는 강세 이후 상한가 진입을 예상하면서 추격 매수를 하는 유형이라면 반대로 시초가가 약세일 경우를 예상하면서 저점확보의 측면에서 시초가 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경우가 흑삼병 매매 기법인데 이 경우 양봉 이후 3일간의 하락 음봉을 보이면서 단기 낙폭을 보이는 경우이며, 이때 단기 낙폭으로 인한 청산되지 못한 미수 반대매매 물량에 의해 시초가가 상당히 낮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삼일간 하락에 대한 저점매수세와 반발매수세가 들어오면서 기술적 반등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초가가 최저가로 상당폭의 반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예] 흑삼병이후 반등이 큰 종목

 

또한 상승기조에 있는 종목들이 외생변수 예를들어 미국시장의 급락소식등으로 일시적인 하락압력을 보이며 전약후강의 출발가능성을 보일 때 지수관련주군의 시초가 저점매수 전략이 유효해 보이며, 이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의 시초가 매매 기법에서는 시초가 붕괴시점을 단기 매도 시점으로 잡아야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종가 매매 기법

 

- 종가 매매 기법이란 단타적 선취매 전략으로 다음날 상당폭의 갭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이나 상승세가 예상되는 종목으로 종가부근이나 단일가 부근에서 매수하는 기법이다.

 

 

 

- 하한가 공략법

 

하한가 매매 기법은 단기 낙폭이후 기술적 반등을 노리는 전략으로 하는 기법이다.

 

첫 상한가가 제일 싸듯 첫.하한가가 제일 비싼법이다. 따라서 가급적 첫 하한가 종목보다는 충분한 낙폭을 보인 종목을 관심권에 두면서 하한가 풀리는 시점으로 노려 단타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다.

 

낙폭이 크면 클수록 하한가 연속일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반등강도가 크며 역시 재차 하한가를 기록하는 시점에서 발빠르게 매도할수 있는 순발력이 요구되는 기법이다.

 

보통 하락장에서 단기 기술적 반등이 일어나는 시점에서 주로 사용되며 테마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인터넷주들이 단기 악재를 맞아 하한가 행진을 이어가는 시점에서 그중 한종목이 하한가가 풀린다.라면 여타 종목군의 하한가 풀리는 시점을 이용해서 단타적 접근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처음 하한가가 풀리는날 대량.거래를 수반하게 되면서 악성매물의 소진 과정을 보이는데 특정한 매집세력이 없다면 이날의 저가 매수 물량까지 소진되는 시점 2~3일 조정 시점에서 상승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하한가 매매 기법은 상당한 리스크를 감안해야 하는 만큼 가급적 소량의 물량으로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주식투자 #주식 #주린이 #주식초보 #주식투자방법 #급등주 #테마주 #주식공부 #주식투자하는법 #데이트레이딩 #데이트레이더 #상한가 #하한하 #상한가 매매 #하한가 매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