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슈

[슬기로운 투자 생활] 16. 차트를 이용한 실전 데이트레이딩

by 이슈내놔라 2020. 9. 17.
반응형

 

[슬기로운 투자 생활] 

 

16. 차트를 이용한 실전 데이트레이딩

 

 

 

종목 유형별 접근 전략

 

1. 5일선 (지지선) 지지형

 

- 주가는 보통 지지선의 지지와 저항선의 지지 속에서 단기적인 추세를 형성하는데 데이적 측면에서는 5일선을 그 기준선으로 한다.

 

일단 5일선이 우상향하는 상승기조 속에 있는 종목 중에 5일선 위에서 일봉의 흐름을 이어가는 종목으로 압축을 한다.

 

5일선 위에서 단기 상승폭을 보인 종목의 경우 5일선과 주가 사이의 이격도가 발생하고, 이러한 이격도 조정을 위한 단기 하락과 조정을 보이는데 이 과정 속에서 5일선을 깨지 않고 지지를 확인하는 종목을 선정 5일선에 근접한 시점에서 저점을 잡는다.

 

이때 5일선(지지선) 지지를 많이 확인해주면 해줄수록 그 신뢰도가 크며 지지선 붕괴시점을 확실한 매도 타이밍으로 잡는다.

 

예] 5일선을 확인한 후 상승세를 보인 종목

 

 

 

2. 5일선 (저항선) 돌파형

 

- 주가가 단기 하락을 보이게 되면 일봉이 5일선(지지선) 붕괴를 보이게 되는데 이 경우 반등시 다시 지지선으로 작용되었던 5일선이 저항선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반전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저항선 돌파가 선행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는데 이러한 5일선의 돌파시점이나 돌파를 확인하는 시점에서 접근을 시도하는 기법이다.

 

일단 저항선 돌파를 확인한다.라면 재차 돌파된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작용된다라는 점을 이용해 이러한 전환된 5일선을 매도 타이밍으로 단기적인 상승폭을 노리는 전략이다.

 

예] 5일선 돌파이후 상승세를 보인 종목

 

여기서 1번 유형과 2번 유형의 반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점 시점을 잘 이용하면 상당폭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2. 상승장악형

 

- 전일 주가 하락반전 시 생성되는 음봉이나 양봉의 윗꼬리 부분을 다음날 반등을 보이며 장악할 경우 따라붙는 유형인데 일단 이러한 음봉이나 윗꼬리를 장악한다라는 것은 전일 악성매물을 충분히 소화해주었다는 점에서 상승에 대한 신뢰도가 큰 만큼 이러한 전일 하락 부분 장악을 확인하는 시점에서 매수 타이밍을 잡는 경우이며 보통 이러한 장악형 종목으로 종가 선취매를 하는 경우가 많다

 

전일 음봉이 아니더라도 최근 조정 속에서 보이는 음봉을 모두 장악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되며, 이러한 장악형 캔들 발생 시 음봉 거래량 수준보다 장악 시점에서의 거래량이 커야 하며 크면 클수로 그 신뢰도가 크다.

 

예] 전일 음봉 장악 종목, 2~3일 음봉 장악 종목

 

 

 

3. 고점 돌파형

 

- 상승 장악과 다소 비슷한 유형이지만 조정 과정보다는 상승기조에 있는 종목에 대한 추격매수 형이라고 볼 수 있다.

 

단기 상승을 보이며 하락세를 보이던 종목이 재차 상승반전을 보이는 과정에서 전일 고점을 돌파하는 경우 추가적인 상승에 대한 신뢰도가 큰만큼 이러한 것을 노리는 단타 전략이다.

 

특히 일봉상 전고점 돌파 이후 추가적인 상승 탄력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고점 돌파이후 매물부담이 없다라는 점에서 탄력적인 고가행진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고점돌파 시점에서의 매수 타이밍을 잡는 전략이 유효하다.

 

예] 단기 전고점 돌파 종목이나 전고점 돌파 이후 신고가 종목, 장대형 양봉 두 개 붙어서 가는 종목

 

 

 

4, 가격지지형

 

- 주가가 장기 낙폭을 보이면서 제반의 지지선을 붕괴시킨 경우 추가적인 하락 속에서 어느 정도의 하방경직을 확보하게 된다. 보통 전저점 부근에서 가격지지를 받거나 1만 원, 5천 원, 1천 원 등의 심리적 가격선에서 확인해 주는데, 이 경우 특별한 지지선 확보를 보이지 않더라도 이러한 가격지지를 확인해준다면 가격지지를 보이고 있는 가격 수준에서 저점을 모색하면서 반등 시점을 노리는 것이다.

 

주로 우량주들이 장세 하락세속에서 동반 하락을 보일 때 많이 나타나는 경우이며 부실주의 경우 빠질 만큼 빠지고 거의 전저점 부근에서 가격지지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일단 낙폭과대라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만큼 좀 더 중기적인 관점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며 역시 가격 지지대가 붕괴될 경우 과감하게 매도해야 한다

 

예] 가격지지 이후 상승하는 종목 , 우량주 중 1만 원대 지지 종목, 부실주 중 1천 원대 지지 종목

 

 

 

5. 기조 전환형

 

주가가 단기 급락을 보이면 5일선이 급격한 하락 기울기를 보이면서 하락세를 이어가게 되는데, 이러한 주가가 상승세로 전환을 보이기 위해서는 먼저 5일선의 기조 전환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5일선의 터닝 시점을 노리는 전략이다.

 

주가가 하락세를 이어가다 어느 정도 수준에서 하방경직을 확보하게 되는데 이러한 하방경직이 3~4일 정도 확보되면서 5일선의 하락 기울기가 약해지고 오늘의 종가 수준이 4일 전의 종가 수준보다 높게 형성되는 경우 5일선의 방향이 전환을 보이며 이때가 전환 포인트로서의 매수 기회가 된다.

 

또한 이러한 경우 일차적인 저항선인 5일선 돌파가 이루어지면, 다음 저항선인 20일선이나 60일선과의 이격도와 단기 낙폭에 대한 물량 공백으로 상당폭의 반등 탄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

 

최근 코스닥 개별 주군과 신규주에서 많이 나타는 형태이며 이때 주의할 사항은 한 번에 상승보다는 쌍바닥을 확인하는 경우가 더욱 신뢰도가 높은 만큼 쌍바닥 확인을 위한 추가적인 하락반전 과정에 유의를 해야 할 것이다.

 

 

 

 

 

 

#주식투자 #주식 #주린이 #주식초보 #주식투자방법 #급등주 #테마주 #주식공부 #주식투자하는법 #데이트레이딩 #데이트레이더 #상한가 #하한하 #상한가 매매 #하한가 매매 #주식차트 #실전트레이딩

반응형

댓글